본문 바로가기
정부,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제도,정책,사업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알아보기

by 머니투데이0618 2024. 1. 10.

국민들의 대출이자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에서는 시중 금융권과 연계하여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대환대출 인프라)를 시작하였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던 번거로운 절차는 이제 그만하고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로 신용대출은 물론 주택담보대출은 2024. 1. 9.(화)부터, 전세대출은 1. 31.(수)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환대출 인프라구조, 갈아타기 대상, 대출비교 플랫폼 이용하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바로가기)

대환대출 인프라 구조?

1. 대출비교 플랫폼 : 소비자가 자신의 기존 대출을 조회하고, 갈아탈 대출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기존 대출을 보유한 금융회사

3. 신규 대출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회사

4. 대출이동 중계시스템 : 대출비교 플랫폼과 금융회사 간의 정보를 중계하고 대출 상환업무 처리를 자동화하는 금융결제원의 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대환대출 인프라(주담대.전세대출) 구조
금융소비자 → 대출비교 플랫폼(기존대출 조회, 대출상품 비교)

→ 금융회사(서류제출, 대출약정, 대출심사,  대출약정) → 대출이동중계시스템(금융결제원)

대환대출(갈아타기) 대상

KB 부동산 시세(우리 집) 알아보기

  •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모두 10억 이하 및 정상적으로 상환 중인 대출에 대해서만 대환대출이 허용됩니다.
  • 현재 본인의 DSR 규제 비율을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은행의 경우 40%, 제2금융권(저축은행 등)의 경우 50% 범위를 초과할 경우 갈아타기(대환)를 위한 신규 대출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기존 부채를 어느 정도 먼저 상환하여 현재 DSR규제 범위 내에서 벗어난 후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DSR이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의 줄임말로서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내가 받을 주담대와 마이너스통장, 카드론 등 모든 원금과 이자를 합산하여 1 금융권은 40%까지, 2 금융권은 50% 수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1. 주택담보 대출 갈아타기

  • 조건 : 기존 주담대 실행 후 6개월 경과
  • 제외대상 : 저금리 정책금융상품(디딤돌 대출), 중도금, 잔금대출 등

2. 전세 대출 갈아타기

  • 조건 : ① 기존 전세대출 실행 3개월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절반이 도래하기 전(2년 계약의 경우 1년)까지 전세대출 대환이 가능합니다. ② 전세계약 갱신 시 만기 2개월 전 ~ 만기 15일 전까지 대출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제외대상 : 주택도시기금대출(버팀목 전세대출) 등
  • 특징 : 기존 대출의 대출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보증기관의 보증부 대출로만 갈아타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 HF) 보증부 대출을 받은 차주는 주금공 보증부 대출상품으로만 갈아탈 수 있습니다.

대출비교 플랫폼 이용하기

대출 비교 플랫폼(7개) : 바로가기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토스 핀다 뱅크
샐러드
핀크 에이
피더핀
  •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이하 "주담대.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진행되면서 시중 금융권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목적으로 핀테크 플랫폼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시중 여러 금융사와 제휴하여 편의성 등을 제공하며 각 금융사별 장점을 부각하여 고객을 많이 유치하고자 합니다. 대환대출 갈아타기 시장은 이자 장사만으로도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비교-플래폼-금융회사-앱
대출비교 플랫폼 및 금융회사 앱(클릭하면 확대됩니다)

1. 대출비교 플랫폼 사전 준비사항

대출비교 플랫폼 앱을 설치한 뒤 가입합니다.

② 해당 플랫폼 내 마이데이터 가입을 미리 해 두면 좋습니다.

제출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 주택구입 계약서

- 등기필증(주택담보대출)

- 전세 임대차계약서(전세대출) 등

※ 소득 증빙을 위한 서류 등은 금융회사가 직접 확인하므로 별도 제출 불필요.

④ 해당 서류를 직접 촬영하여 비대면으로 제출할 수 있고, 비대면 제출이 어려운 차주는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도 제출 가능합니다.

2. 대출비교 플랫폼 이용방법

- 이용시간 : 영업일 오전 9시 ~ 오후 8시

- 신청하기 : 갈아탈 신규 대출상품을 선택하면 해당 금융사의 앱. 영업점에서 대출심사를 신청하면 됩니다.

- 이용방법 : 주택구입 계약서, 전세 임대차계약서 등의 서류는 촬영해 비대면으로 제출하면 되고 고령자 등 금융 취약계층의 경우 영업점을 방문해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심사 및 약정 : 금융사는 2~7일간 대출 심사를 진행한 뒤 심사 결과를 차주에게 문자 등으로 알려줍니다. 이후 차주가 상환방식, 금리구조 등 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대출계약을 약정하면 대출 갈아타기가 완료됩니다.

3. 대출비교 플랫폼(네이버페이) 이용해 보기

사례) 연 6.8%인 A은행에서 주담대 2억 3,000만 원(대출기간 30년)을 보유한 K 씨는 매달 150만 원을 원리금으로 내고 있었는데 네이버페이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상품을 추천받은 결과 같은 금액으로 B은행의 연 3.8% 금리 상품을 추천받았습니다. 서류제출을 마치고 같은 조건으로 갈아타기가 승인된다면 아낄 수 있는 이자만 매달 43만 원, 연간으로는 516만 원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 네이버페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네이버페이-대출비교-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사업자대출
네이버페이 대출비교 알아보기

 

오늘은 대환대출 인프라 구조, 갈아타기 대상, 대출비교 플랫폼 이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던 번거로운 절차보다는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로 신용대출은 물론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갈아타기 플랫폼에서 금리 등을 비교해 보시고 더 좋은 혜택을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